본문 바로가기
건강

파킨슨병의 증상및 치료및 관리

by 방그레방그레 2021. 8. 16.

 

 

 

 

 

 




<파킨슨병>

 

뇌에 있는 흑질이라는 곳에 신경세포가 변성 및 괴사 되어 이 부위에서 생성되는 신경전달 문질인 도파민의 감소로 발생하게 됩니다.

도파민은 우리 몸이 제대로 움직이도록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알파시누클레인 단백질이 흑질의 신경세포에 쌓이게 되면서 신경세포가 죽게 돼 문제가 생깁니다. 부족해진 도파민으로 인해 뇌의 운동회로가 망가지면서 손발이 떨리고 몸이 굳고 행동이 느려지는 등의 갖가지 파킨슨병의 증상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파킨슨병의 의심증상>

 

-침대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힘들다.
-글씨의 크기가 전에 비해 작아졌다.
-걷거나 서 있을 때 자주 비틀거린다.
-손으로 단추를 잠그는 것이 힘들다.
-걸을 때 발이 땅에서 잘 안 떨어진다.



<파킨슨병의 증상>

 

보통 통계적으로 약 75% 정도는 떨림의 증상을 보입니다.

떨림 증상 외에도 몸을 앞으로 숙인 듯한 구부정한 자세와 보폭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종종걸음, '파킨슨 마스크'라고 불리는 화난 듯 표정 없는 얼굴, 느리고 어눌해진 말투와 작아진 목소리 등이 보입니다.

흑질의 신경세포가 파괴돼 파킨슨병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전, 뇌 안에선 이미 여러 가지 변화들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각 기능을 비롯해 배변, 수면등을 관장하는 신경세포들은 흑질의 신경세포가 파괴되기도 전에 먼저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즉 냄새를 맡지 못하는 것이나 변비, 수면장애 등은 파킨슨병이 올 수 있다는 일종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수전증과 파킨슨병의 차이점>

수전증은 숟가락질을 하거나 물을 마실 때처럼 주로 어떤 동작을 할 때 떨림 증상이 심해집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양쪽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파킨슨병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때 나타나며 무언가 동작을 할 때에는 증상이 감소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어느 한쪽에서 먼저 시작됩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의 진행

-1단계
파킨슨병의 가장 가벼운 형태로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로는 일상생활이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2단계
근육이 뻣뻣해지고 얼굴 표정의 변화가 오고 떨림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인해 일상적인 작업이 힘들어지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단계
모든 일상에서의 업무를 방해할 정도로 증상이 심각해지고 눈에 띄게 움직임이 느려집니다.
아직까지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활동은 할 수 있습니다.

-4단계
이 시점에 오게 되면 보행기나 보조장치 없이는 생활이 힘들어지며 반응과 근육 움직임도 상당히 느려집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5단계
심각한 증상으로 곁에 누군가 계속 있어야 할 정도로 많이 심각해진 상태입니다.
또한 망상, 환각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파킨슨 병의 치료>

 

파킨슨병 치료에는 경우에 따라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제어하는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

-레보도파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치료제입니다.
도파민 보충에 도움을 주며 보통 75% 정도가 증상의 개선을 보입니다.
레보도파와 같이 카르비도파와 함께 쓰이는데 카르비도파는 레보도파의 분해를 지연시켜 혈액 뇌 장벽에서 레보도파의 이용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도파민 작용제
뇌에서 도파민의 작용을 모방해 레보도파 다음으로 증상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항콜린제
항콜린제는 부교감 신경계를 차단하는 데 사용되며 보통 인지장애가 없는 60대 이전의 환자에게 보조적으로 쓰입니다.

-아만타딘
이상 운동증 조절에 사용돼며 진행된 파킨슨병 환자에게 보조적으로 사용됩니다.


※수술요법

-뇌심부자극술
뇌심부에 전극을 심고 그곳에 전기 자극을 주어 파킨슨병 증상의 원인인 비정상적인 뇌의 신호를 잡아주고 파킨슨병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수술입니다.

쇄골 바로 밑에 삽입한 자극 발생기와 뇌 속 전극을 이어 주는 전극선을 통해 자극 발생기에서 전극 장치로 계속 미세한 전기 자극을 보내게 되 감각이상 이사를 유발하는 비정상적인 신호를 차단해 뇌의 기능을 회복시켜줍니다.

약 80% 이상의 환자에서 증상이 호전되며 약물 투여량을 획기적으로 줄여 약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동요법

파킨슨병은 활동력이 떨어지고 자세 변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개가 앞으로 쏠리고 어깨와 등이 둥글게 구부러질 수 있으므로 몸을 곧게 피는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근력운동을 강화하면 이동성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활동량과 신체능력, 감정 반응이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걷는 능력이나 균형 능력이 향상되면 약의 복용량을 천천히 증가하거나 최소한의 양으로 약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규칙적인 운동은 꼭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파킨슨병의 증상 및 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