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알레르기비염 원인및 증상과 관리

by 방그레방그레 2021. 8. 3.

 

 

 

 

 

 

 

 

 

<알레르기 비염>

코 점막이 다양한 원인물질에 의하여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거주환경의 변화로 알레르기성 질환이 전 세계적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국민의 약 20%가 겪는 아주 흔한 질환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심한 불편감을 가져와 삶의 질이 나빠질수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 증상>

-발작적으로 콧속이 가려우면서 연속적인 재채기와 맑은 콧물과 코가 막혀 숨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특징입 니다.

 

-눈이나 목안이 가렵거나 눈물, 두통, 냄새를 잘 못 맡기도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감기의 증상과 유사한 점이 있고 코 감기약으로 알려져 있는 약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호전되어 코감기로 잘못 아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코감기는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고, 병의 경과가 일주일 정도 계속된 후 자연 치유되며 발열, 오한, 두통 및 전신적인 증상이  동반됩니다.

재채기는 횟수가 비교적 적으며 맑은 콧물보다는 끈끈한 분비물이 나오고 시간이 경과할수록 누런 콧물로 변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기온과 습도의 급격한 변화에 의해서 증상이 악화되며 증상이 발작적이고 아침에 심하며 맑은 콧물이 나오고 원인물질에 노출되면 증상이 봄, 가을 등 환절기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집먼지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과 비듬, 바퀴벌레 부스러기 등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 이 대표적이나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 비염이 유발됩니다.

 

-호흡기 알레르기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집먼지진드기입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분류>

 

※통년성 알레르기 비염

-일 년 중 어느 계절에서나 나타납니다.

-주요 원인은 실내 알레르기원으로 집먼지진드기, 동물의 비듬 등입니다.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대부분 꽃가루가 원인입니다. 일정기간에만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 코가 가렵고,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을 흘리고 때로는 코막힘 증상을 호소합니다.

 

※직업성 알레르기 비염

-직업적으로 노출되는 먼지, 가스, 증기, 연무 등이 코 점막에서 알레르기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 비염 진단>

 

-대표적인 증상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등 2가지 이상이 매년 특정 계절에 자주 반복이 된다거나 반려동물 등 알려지원에 노출되면 심해지는 증상이 있으면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으로 봤을 때 코 안의 피부가 부어서 커져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 피부에 알레르기 반응검사나 혈액검사로 알레르기 반응 정도를 보는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 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관리>

 

알레르기 비염은 아직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데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해 두면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는 만성 축농증으로 발전할 수 있고, 중이염이나 인후두염과 같은 합병증도 생길 수 있으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이 되는 알레르기원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관리입니다.

알레르기 비염 유발 요소로는 급격한 온도 변화, 화장품,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연기나 매연 등 있습니다. 

 

-집먼지드기 경우 침대, 이불, 베개, 담요 등 먼지가 쉽게 끼거나 방출되는 물건은 지퍼가 달린 커버를 사용하고 커버는 정기적으로 삶아 주어야 합니다.

 

-아침저녁으로 식염수를 이용해 코 세척을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외출 후 손을 잘 씻어주고, 급격한 온도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비염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특히 겨울철 외출 시에는 마스크와 스카프를 착용하고, 여름이나 겨울철에는 실내외 온도가 많이 차이 나지 않도록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의 털이 비염의 알레르기원이라면 집안 혹은 집 근처에 동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신선한 야채, 과일 및 견과류, 특히 포도, 사과, 오렌지 및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알레르기 증상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상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합니다. 수분은 비강의 점액을 희석시키고 알레르기 반응을 완화시켜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