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리통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완화에 좋은음식

by 방그레방그레 2021. 8. 8.

 

 

 

 

 

 

 

 

 

<생리통>

 

월경통이라고도 하며 월경주기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주기적으로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국내 여성의 약 70~95%가 생리통을 호소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통증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생리통의 분류>

 

-1 차성 생리통(원발성 생리통)

초경 후 약 2년 안에 발생하며 자궁이나 난소에 특별한 이상이 없습니다.

 

-2 차성 생리통(속발성 생리통)

초경 후 수년 후 발생하며 자궁내막증, 자궁 기형, 자궁 근종 등에 의해 나타나는 생리통을 말합니다. 

 

 

 

<생리통 원인>

 

생리- 한달에 한번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궁내막이 탈락해서 떨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좁은 자궁경부를 통해 점성을 띄는 생리혈이 나오기 위해서는 어려운 상태가 돼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를 돕기위해 우리 몸에서는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을 분비하여 자궁 평활근을 수축해 생리혈이 원활하게 나오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때 자궁이 원활하게 수축하지 못하면 많은 양의 프로스타글란딘이 분비되고 강한 수축현상으로 월경과 함께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평상시 불규칙적인 생활, 스트레스, 영양 불균형 또한 원인이 됩니다. 

 

 

 

<생리통의 증상>

 

 

-1 차성 생리통(원발성 생리통)

 

골반뼈 윗부분 보통 하복부의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생리를 시작하기 전 며칠 전부터 시작해 생리 시작 후 약 2~3일간 지속된 후 증상은 서서히 사라지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한바와 같이 자궁의 혈관 내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의 증가로 자궁 평활근의 강한 수축현상으로 생리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허리, 골반, 허벅지까지 통증이 있으며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드물게는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초경이 시작된 여학생들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40대 미만 여성에게도 많이 발생합니다. 

 

 

-2 차성 생리통(속발성 생리통)

 

골반 내 이상이 있을 때 주기적으로 생리 전부터 생리가 끝난 수일까지 통증이 지속됩니다

 

원발성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면 통증이 감소하는 양상을 보이지만, 속발성 생리통은 생리가 시작되어도 통증이 더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 내막증, 난관염, 골발염, 자궁 내 장치, 수술 후 유착,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난소 낭종, 골반 울혈, 자궁 내 폴립, 자궁 기형, 자궁경부 협착 등 여러 질환으로 유발됩니다. 

 

생리통을 느끼지 않았다가 갑자기 생리통이 생겨서 통증이 심해지면 자궁 내막증이나 자궁근종 등과 같은 질병이 있을 확률이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초음파 검사 등 자세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생리통 치료>

 

-자궁내막에서 과도하게 생성되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억제제는 통증이 발생하기 전 또는 통증이 생기자마자 복용을 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단 위장장애나 아스피린 과민반응을 보이는 환자의 경우 주의를 요합니다.

 

-경구피임제는 자연 월경주기를 억제함으로 피임효과와 더불어 생리통, 생리양, 생리불순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간혹 체중 증가나 구토, 메스꺼움, 여드름 등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는데 호르몬 분비량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게 되면 증상은 호전이 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케토프로펜 등)가 도움이 됩니다. 

 단 카페인이 함유된 진통제를 장기간 복용 시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생리통 예방, 완화법> 

 

-스트레스, 피로가 심해지면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평상시 스트레스 관리와 긴장, 흥분상태를 조절합니다. 

 

-생리 중에 과로를 피하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 위주로 섭취합니다.

짠 음식, 고지방 음식, 고탄수화물이 포함된 음식은 자궁의 팽창과 염증을 유발해 생리통을 악화시킵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 아랫배와 허리에 온찜질을 해줍니다.

 

-에어컨 등 찬곳에 장기간 노출되는 것을 피합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찬 음료수나 찬 음식을 피함으로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고 보온이 잘 되는 옷을 입습니다. 

 

-적절한 운동은 원활한 혈액순환과 기초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이도록 합니다. 

카페인은 자궁으로 가는 혈류를 제한해 생리통을 유발하게 합니다. 

 

-환경호르몬이 적은 용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

 

-미역

자궁에 쌓인 어혈을 풀어주고 자궁 수축과 지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몸속 노폐물 배출에 좋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바나나

바나나의 비타민 B6 성분이 생리 전 증후군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우유

생리기간 동안 체내에 많은 양의 칼슘이 필요한데 우유는 칼슘의 공급원이 됩니다.

 

-석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석류는 호르몬 균형을 도와 생리통과 생리 전 증후군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은 평상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치는 B6을 포함하고 있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부추

부추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고 혈액을 생성하는 효능도 있어 생리기간 생리혈 배출 증가로 빈혈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