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감기와 독감의 차이, 감기몸살의 민간요법

by 방그레방그레 2021. 7. 18.

 

 

 

 

 

 

감기와독감

 

 

<감기>

 

 

감기란 병원미생물이 공기를 통하여 감염되어 상기도에 부착하거나 번식하고, 저항력의 저하(추위, 영양불량, 수면부족 등)와 함께 발생하는 감염증의 일종이다. 

 

대부분의 병원 미생물이 바이러스이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라이노 바이러스, 엔테로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에코 바이러스 등 100여 종류 이상이 존재하는데, 이중 가장 흔한 게 어른 감기의 15-40%를 차지하는 라이노 바이러스이다.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증상에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이 호흡기 증상(재채기, 콧물, 코막힘, 기침, 인두통, 쉰소리, 가슴통증)과 전신증상(발열, 오한, 권태감, 근육통, 관절통, 식욕부진, 오심 및 구토 등)이다. 

 

감기 걸린 사람들 중 집에서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90%정도는 회복된다. 

 

 

 

감기와독감

 

 

<독감-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이 독감(인플루엔자)이다. 

겨울철에 크게 유행하고, 기침이나 가래뿐만 아니라 고열, 식욕부진, 소화기 증상, 전신 권태감, 관절통, 근육통 등의 전신증상(인플루엔자성)을 보인다. 

이것이 유행하면 고령자의 사망률은 상승하고 소아의 경우 중증의 뇌염 및 뇌증 발생 등 사회적 영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겨울철에 평균 기온이 저하되면 목의 저항력 저하, 혈액순환의 약화, 면역기능(림프구)의 저하가 일어난다. 

사람들이 모인 곳에서 감염자가 기침을 하면 공기 중에 무수히 많은 바이러스가 방출되어 감염이 이루어지고 유행성이 된다.

 

 

 

감기와독감

 

<감기는 약을 안 먹어도 낫는다는 것이 사실일까?>

 

90%이상이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한 감기이지만, 이들 감기 바이러스는 항생제로 죽지 않기 때문에, 세균을 공격하는 약인 항생물질을 먹어도 효과는 없다. 

감기는 인체 방어 시스템의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신체의 자연치유력의 회복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며, 감기약은 증상을 다소 개선시킬 뿐이다. 

 

자연치유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균형적인 식사가 중요하다. 

평상시에 올바른 식생활,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습관화하고, 체력 강화를 촉진한다. 

 

드물게 폐렴구균, 렌사구균, 용혈성 렌사구균 등의 세균 감염에 의한 감기, 고열과 전신증상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에 대해서는 조기의 약물요법이 필요하다. 

 

 

<감기 몸살에 도움되는 약초>

 

※생강

-생약명: 생강, 건강

-사용부위: 뿌리 줄기를 약재로 사용한다. 

-채취와 조제: 봄, 가을에 뿌리를 캐서 물에 씻어 햇볕에 말린 후 사용한다.

-약효:

감기나 몸살, 소화불량에 좋으며 성분인 진저롤이 구강과 입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장 내의 이상 발효 억제와 장도를 흥분시켜 체기 배출을 촉진한다.

-용법:

뿌리줄기 10g에 물 700ml를 넣고 중불에서 서서히 달인 후 500ml 정도로 줄었을 때 달인 액을 나누어 아침저녁으로 식간 또는 식후에 2개월 정도 복용하면 소화나 감기 예방에 좋다.

-식용법: 생강차 만드는 법

크고 싱싱한 생강 뿌리를 깨끗이 씻은 후 물에 30분 정도 불린다.

불린 생강의 껍질을 깨끗이 벗긴 후 잘게 저미거나 채를 친 다음 설탕을 넣고 버무린다. 

설탕에 버무린 생강을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한 다음 약 5일후에 차로 끓여 마시면 소화와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다.

이때 사용하는 설탕은 흑설탕보다 백설탕을 넣으면 쉽게 부패하지 않고 맛이 더 깔끔해서 좋다.

 

※고본

-생약명: 고본

-사용부위: 고본은 씨앗과 뿌리를 약재로 사용한다. 

-채취와 조제: 봄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서 사용한다.

-약효: 

열감기나 몸살, 두통, 오한, 발열 등에 효능이 있고 그 밖에 관절통, 진경, 치통, 설사, 습진등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고본 뿌리는 진통작용, 항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작용을 한다.

-용법:

고본 뿌리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 액을 반으로 나누어 아침저녁으로 복용하고 환부에는 달인 액으로 씻는다.

-식용법:

고본은 향기와 색소가 좋아 술이나 차로 두루 이용한다.

 

※감국

-생약명: 감국, 야국, 야국화

-사용부위: 감국은 꽃을 포함하여 전초를 약재로 사용한다.

-채취와 조제:

가을에 꽃을 따서 햇볕에 말린 후 잘게 잘라 사용한다.

-약효:

특히 열감기, 몸살, 폐렴, 두통, 기관지염에 좋으며 위염, 장염, 종기, 고혈압 등에도 좋다. 

오래 먹으면 혈기를 이롭게 하고 몸이 가벼워지며 장수하고 요통을 다스리고 가슴속의 번열(몸에 열이 몹시 나고 가슴속이 답답하여 괴로운 증상)을 덜어주며 장과 위를 안정시키고 사지의 활기를 고르게 한다.

-용법:

1회에 3-5g씩 말린 감국 꽃을 300ml의 물에 넣고 약한 불에서 서서히 달여서 식간이나 식전에 2-3개월 정도 복용한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